1. DR 시스템 정의
- 가격의 탄력성을 도매시장에 도입하거나 계통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소비자가 취하는 행동의 변화 또는 행위를 말한다.
2. DR의 현황
- 전력시장이 운영되고 있는 국가에서 여러 형태의 DR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음
- DR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RTP(Real Time Pricing)이다.
- 국내의 경우에는 직접부하제어와 계절별, 요일별 차등요금제를 실시하는 TOU(Time of Use)를 실시하고 있다. 그러나 이 방식들은 일방적인 부하절체 또는 고정 요금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수요 측면에서 시장 참여가 불가능한 프로그램이다.
3. DR 시스템의 구성
3.1. 프로그램의 관리 운영을 위한 DR 서버
- Dynamic Pricing이 핵심
- MOS(Market Operating System) 연계 필요
- 시장가격 하락에 따른 혜택 발생시 이를 분해하는 기준 필요
- 일정기간 마다 수요 절감의 효과를 정산하여 처리
3.2. 서버와 소비자와의 양방향 통신을 위한 인프라
- 양방향 통신 네트워크 구성 필요
- 15분 주기의 부하특성 데이터와 수요기록 전송되어야 하므로 망의 신뢰도 및 보안유지가 필요
3.3. 수요 기록을 위한 Metering
3.4. 소비자 부하 관리 시스템인 PEMS(Power Energy Management)
- 시장정보를 기반으로한 수요측 부하의 분석 및 설비제어
- Application 및 Process 구조 설계가 선행되어야 하고, 부하측 단말장치, 단말장치와 PEMS서버간의 통신 네트워크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.
- 데이터 취득에 의한 분석 모듈, 가격신호와 연계하여 부하 관리의 연동 모듈 개발이 필요
- 관리 모듈의 출력을 판단하여 제어 시스템에 연계하여 제어 스케쥴에 연동한 제어신호를 발생하게 해야 한다.
- 비상시에 대비하여 경보발생 기능이 있어야 하고, 발생한 경보를 관리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Module 개발, 이를 PEMS 화면에 표현하는 기능, 그리고 e-mail, 문자메시지 등으로 전송하는 기능이 필요하다.
-
댓글 없음:
댓글 쓰기